▲ 사진=김범석기자"김문정보다 제가 못하는 게 뭐가 있어요.실력으로 따지면 제가 한수위라고요."
이 말을 심각한 표정으로 물론 한 건 아니다.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명동예술극장에서 만난 뮤지컬 음악감독 변희석40. 검정색 뿔테 안경 너머로 장난기 가득한 웃음이 흘렀다.
국내 뮤지컬 시장을 움직이는 음악감독은 손에 꼽힌다.선수층이 아직은 얇기 때문이다.
대중적인 인지도나 업계 섭외 순위를 볼때 두각을 드러내는 이는 '미스 사이공' '아가씨와 건달들' 등을 감독한 김문정씨가 꼽힌다. '피맛골연가','형제는 용감했다' 등창작 뮤지컬 작곡가로도 이름을 알린 장소영씨, '올슉업''미녀는 괴로워''마이페이 레이디' 등을 감독한 변희석씨도 많이 거론되는 뮤지컬 음악 감독이다. 절친인 세사람은 1971년 돼지띠 동갑내기다. "만나면 집안대소사까지 시시콜콜 이야기 하는 사이에요." 하지만 "주로 한국에서 뮤지컬 음악 감독으로 사는 에로사항을 토로하는 시간이 더 많다"게 변 감독의 말이다."이 업무를 이해하는 사람이 많지 않으니까요.경쟁보다 서로 돕는 편입니다.그리고 다들 색깔이 다른 걸요."
중극장·실내악에 강했던 변 감독의 장기가 이번엔 연극 무대로 옮겨간다. 그는 내달 7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서울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될 연극 '아마데우스'의 음악감독을 맡았다. 뮤지컬 음악 감독이 연극 무대의 음악을 책임지는 건 파격에 속한다. "제의를 받았을 때 깜짝 놀랐습니다.연극은 음악을 라이브로 쓴다해도 그게 중심이 아니잖아요. 어차피 드라마 위주인데 음악 전문가를 왜 찾지? 그 생각이었어요."
연극과 뮤지컬이 음악을 쓰는 문법은 다르다. 대사 위주의 연극무대에서 음악은 극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부수적인 장치다.뮤지컬은 음악이 절대적이다.대사도 음악안에서 정확히 박자를 맞춰야 한다."연극 배우들은 대사를 재량껏 소화합니다.가장 중요한 대목에 배우들이 대사가 있어요. 뮤지컬은 그 자리에 음악이 있습니다. 뮤지컬 배우는 모든 걸 짜여진 시간안에 움직여야해요.같은 템포가 유지될 수 있도록 수백번 연습합니다. 뮤지컬은 음악을 함부로 못써요. 음악엔 저마다 테마가 있고 의미가 있어요. 어떤 장면에 어떤 음악을 쓰느냐가 작품에 결정타가 됩니다."
이 깐깐한 음악감독이 고지식한 연극 무대의 음악을 맡은 건 이번 연극의 음악은 배경에 머무르는 수준이 아니기 때문이다.
연극 '아마데우스'는 영국 극작가 피터 쉐퍼 원작으로 1971년 영국서 초연된 작품이다. 이를 원작으로 1984년 제작된 영화는 천방지축 모차르트의 이미지를 전세계적으로 유포시켜 "왜?p>出處: http://news.nate.com/view/20111130n23832
이 말을 심각한 표정으로 물론 한 건 아니다.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명동예술극장에서 만난 뮤지컬 음악감독 변희석40. 검정색 뿔테 안경 너머로 장난기 가득한 웃음이 흘렀다.
국내 뮤지컬 시장을 움직이는 음악감독은 손에 꼽힌다.선수층이 아직은 얇기 때문이다.
대중적인 인지도나 업계 섭외 순위를 볼때 두각을 드러내는 이는 '미스 사이공' '아가씨와 건달들' 등을 감독한 김문정씨가 꼽힌다. '피맛골연가','형제는 용감했다' 등창작 뮤지컬 작곡가로도 이름을 알린 장소영씨, '올슉업''미녀는 괴로워''마이페이 레이디' 등을 감독한 변희석씨도 많이 거론되는 뮤지컬 음악 감독이다. 절친인 세사람은 1971년 돼지띠 동갑내기다. "만나면 집안대소사까지 시시콜콜 이야기 하는 사이에요." 하지만 "주로 한국에서 뮤지컬 음악 감독으로 사는 에로사항을 토로하는 시간이 더 많다"게 변 감독의 말이다."이 업무를 이해하는 사람이 많지 않으니까요.경쟁보다 서로 돕는 편입니다.그리고 다들 색깔이 다른 걸요."
중극장·실내악에 강했던 변 감독의 장기가 이번엔 연극 무대로 옮겨간다. 그는 내달 7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서울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될 연극 '아마데우스'의 음악감독을 맡았다. 뮤지컬 음악 감독이 연극 무대의 음악을 책임지는 건 파격에 속한다. "제의를 받았을 때 깜짝 놀랐습니다.연극은 음악을 라이브로 쓴다해도 그게 중심이 아니잖아요. 어차피 드라마 위주인데 음악 전문가를 왜 찾지? 그 생각이었어요."
연극과 뮤지컬이 음악을 쓰는 문법은 다르다. 대사 위주의 연극무대에서 음악은 극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부수적인 장치다.뮤지컬은 음악이 절대적이다.대사도 음악안에서 정확히 박자를 맞춰야 한다."연극 배우들은 대사를 재량껏 소화합니다.가장 중요한 대목에 배우들이 대사가 있어요. 뮤지컬은 그 자리에 음악이 있습니다. 뮤지컬 배우는 모든 걸 짜여진 시간안에 움직여야해요.같은 템포가 유지될 수 있도록 수백번 연습합니다. 뮤지컬은 음악을 함부로 못써요. 음악엔 저마다 테마가 있고 의미가 있어요. 어떤 장면에 어떤 음악을 쓰느냐가 작품에 결정타가 됩니다."
이 깐깐한 음악감독이 고지식한 연극 무대의 음악을 맡은 건 이번 연극의 음악은 배경에 머무르는 수준이 아니기 때문이다.
연극 '아마데우스'는 영국 극작가 피터 쉐퍼 원작으로 1971년 영국서 초연된 작품이다. 이를 원작으로 1984년 제작된 영화는 천방지축 모차르트의 이미지를 전세계적으로 유포시켜 "왜?p>出處: http://news.nate.com/view/20111130n23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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