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

금융위, 10일부터 …금융株 빼고 공매도 재개

금융위, 10일부터 …금융株 빼고 공매도 재개
금융위원회가 금융주를 제외한 일반 종목에 대한 공매도를 10일부터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금융위는 당초 3개월의 금지 기간이 끝나는대로 공매도를 전면 해제하는 안을 검토했으나 시장 불안정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8일 "유럽 재정위기가 단시일 내 해소될 수 없다는 관측이 유력하기 때문에 전면 해제하면 시장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어 금융주는 제외하고 공매도를 허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초 금융위는 별도 발표 없이 9일 자정을 기해 공매도 금지를 끝내는 안을 고려했다. 그러나 유럽연합(EU)이 무차입 공매도를 영구 금지하는 등 세계 각국이 공매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분위기 등을 감안해 이렇게 결정했다.

이에 앞서 금융위는 지난 8월 9일 '소버린 쇼크'로 증시가 폭락하자 유가증권과 코스닥시장 전체 종목에 대해 3개월간 공매도를 금지한 바 있다. 금융위가 갑자기 공매도를 금지한 것은 당시 일평균 공매도 거래 금액이 4000억원을 웃돌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최근 그리스 위기가 이탈리아 등으로 전염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선진국 증시가 계속 불안하자 이같이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금융위가 금융주를 제외하고 공매도를 다시 허용함에 따라 '한국형 헤지펀드' 출시는 큰 무리 없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8월 공매도를 금지하면서 '3개월 한시 적용'을 못 박은 이유는 12월부터 시행 예정인 한국형 헤지펀드 도입을 염두에 뒀기 때문이다. 헤지펀드는 공매도를 중요한 투자 방식 중 하나로 활용하고 있다. 김철중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프라임브로커리지를 위한 대형 증권사 유상증자가 12월 초에 끝나는 점을 감안하면 공매도 금지 조치가 해제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고 말했다.

12개 자산운용사들은 당국이 추진하는 일정대로 공매도를 전제로 한 롱쇼트 전략 상품 등을 개발 중이다.

최창규 우리투자증권 연구위원은 "공매도를 허용해도 단기적으로 심리적인 영향이 있을 뿐 시장에 큰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공매도 : 주로 외국인 등이 남의 주식을 빌려 시장에 내다파는 것을 말한다. 주가가 비쌀 때 빌려 미리 처분하고 나중에 떨어지면 되사서 갚는 방식으로 차익을 남긴다.

[박용범 기자]



出處: http://news.nate.com/view/20111108n32639



옵션만기 겹쳐 투자심리 위축…급락은 없을듯
변수 10일 국내증시에서 공매도가 다시 허용된다. 금융위원회는 8일 임시서면회의를 열어 올 8월 10일부터 시행했던 공매도 금지 조치와 관련해... 사태로 주가가 폭락하기도 했지만, 공매도가 재개된다고 해서 그...
http://biz.heraldm.com/common/redirect.jsp?category_id=010106010000&news_id=20111109000421

&quot;<b>공매도</b> 허용, 시장 영향 제한적&quot;- IBK투자증권
공매도 허용 조치가 시장에 제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김현주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8월 공매도 금지 조치... 이같이 평가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공매도가 금지된 이후인 8월과 9월의...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111090053